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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와 전동 킥보드 사고 시 과실 비율은?

by 매드머 2023.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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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전동 킥보드 사고와 관련된 법적 측면과 예방 전략 그리고 자동차와 전동 킥보드가 사고 시 과실 비율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포스트는 전동 킥보드 사용자와 일반 자동차 운전자 모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전동 킥보드란?

 

전동 킥보드

 

전동킥보드는 배터리로 구동되는 개인형 이동장치(PM: Personal Mobility)로, 전기모터가 장착된 킥보드 형태의 교통수단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킥보드의 구조를 기반으로 하되, 전기모터의 힘을 이용해 사용자가 발로 땅을 차지 않고도 이동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전동 킥보드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동 편의성: 전동 킥보드는 휴대가 간편하고 주차 공간이 적게 필요하기 때문에 도심 내 짧은 거리 이동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많은 모델이 접이식 구조로 되어 있어서 휴대 및 보관이 용이합니다.
  2. 전기 구동 시스템: 전동 킥보드는 배터리로 작동되며, 대개 충전식입니다. 이를 통해 일정 거리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속도와 거리는 모델에 따라 다양합니다.
  3. 환경 친화적: 전동 킥보드는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화석 연료를 소비하지 않고,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4. 규제 및 안전 문제: 많은 국가에서 전동 킥보드의 사용에 대해 특별한 규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에는 헬멧 착용, 최대 속도 제한, 운전 면허 요구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5. 용도: 전동 킥보드는 주로 도시 내 '마지막 한 마일' 교통 수단으로 사용되며, 대중교통과 연계하여 교통 체증을 피하고 이동 효율을 높이는 데 유용합니다.

전동 킥보드는 그 편리함과 친환경성으로 많은 도시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나, 안전과 규제 문제로 인해 사용에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동 킥보드 사고의 증가와 법적 문제

 

전동 킥보드 사진

 

전동 킥보드의 인기가 증가함에 따라 전동 킥보드 관련 사고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의 증가는 다양한 법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주요 쟁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분류와 규제의 모호성: 전동 킥보드는 원동기장치자전거의 일종으로 분류되지만, 도로교통법상 일부 조항은 전동 킥보드에 적용되지 않아 혼란을 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과로운전 금지, 공동위험행위 금지, 난폭운전 금지 등의 조항이 전동 킥보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2. 음주운전 관련 처벌: 최근 대법원은 전동 킥보드도 원동기장치자전거에 해당하기 때문에 음주운전에 대한 가중처벌 규정을 적용해야 한다고 판시했습니다. 이는 전동 킥보드 음주운전 시에도 자동차 음주운전과 동일한 기준으로 처벌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3. 과실비율 문제: 전동 킥보드 사고의 과실비율은 자동차 사고와 다를 수 있으며, 사고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손해보험협회는 전동 킥보드와 자동차 간의 사고에 대한 과실비율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4. 보험 문제: 전동 킥보드 사고에 대한 보험급여 여부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면허, 신호위반 등 교통법규 위반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험급여 대상 여부가 문제되고 있습니다.
  5. 안전 규정 강화: 전동 킥보드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헬멧 착용 의무화, 속도 제한, 주행 가능 구역 제한 등의 규정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법적 문제와 쟁점들은 전동 킥보드의 안전한 사용과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책임감 있는 태도와 법규 준수를 통해 안전한 주행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전동 킥보드와 자동차 사고 예방 전략

 

개인형이동수단 교통사고 추이

 

  1. 안전 의식 강화: 전동 킥보드 사용자는 자동차 운전자처럼 교통법규를 철저히 준수해야 합니다. 특히, 보도에서의 운행 금지, 신호 준수, 헬멧 착용 등의 기본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2. 음주운전 절대 금지: 전동 킥보드와 자동차 모두 음주운전 시 엄격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술을 마신 후에는 절대로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보험 가입 고려: 전동 킥보드 사용자는 적절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사고 발생 시 보험은 중요한 보호막이 될 수 있습니다.
  4. 운전자 교육 및 인식 개선: 운전자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전동 킥보드의 올바른 사용법과 안전 운행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5. 기술적 안전 향상: 전동 킥보드의 안전 기능 개선을 통해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 나은 브레이크 시스템, 안정적인 핸들링 등이 중요합니다.

 

자동차와 전동 킥보드 사고 시 과실 비율

 

자동차와 전동 킥보드 사고 사진

 

전동 킥보드와 자동차 사이의 교통사고 시 과실 비율은 사고의 상황과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최근 손해보험협회가 마련한 비정형 과실비율 기준에 따르면, 다양한 상황에서의 과실 비율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여기 몇 가지 주요 사례를 소개합니다:

  1. 보도에서 전동 킥보드 운전 중 사고: 보도에서 운행하던 전동 킥보드가 교차로로 진입하다가 자동차와 충돌하는 경우, 전동 킥보드의 기본 과실이 70%로 설정됩니다. 이는 전동 킥보드가 차도로 통행해야 하며, 보도에서 달리는 것이 위법이기 때문입니다.
  2. 신호 위반 사고:
    • 전동 킥보드가 황색 신호에 진입하고 자동차가 적색 신호일 때 충돌할 경우, 자동차 과실이 80%, 전동 킥보드 과실이 20%로 설정됩니다.
    • 반대로 자동차가 황색 신호에, 전동 킥보드가 적색 신호에 교차로에 들어서다 사고가 나면, 전동 킥보드 과실이 60%, 자동차 과실이 40%로 설정됩니다.
  3.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 사고: 좌회전하는 전동 킥보드와 반대편에서 직진하는 자동차가 충돌할 경우, 전동 킥보드의 과실이 60%, 자동차의 과실이 40%로 설정됩니다. 이는 전동 킥보드의 급출발 및 급가속 가능성과 작은 회전 반경을 고려한 것입니다.

이러한 기준은 개별 사고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교통사고 과실 비율은 복잡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따라서 실제 사고 발생 시에는 법적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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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전동 킥보드는 편리하고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이지만, 이와 관련된 사고 위험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법적 책임을 명확히 이해하고 안전 운행을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한 도로 환경을 위해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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