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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전기버스 시장의 급성장과 한국 시장의 미래

by 매드머 2024.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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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버스 사진

 

지난 몇 년 동안 전기버스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산 전기버스의 성장률이 눈에 띕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중국산 전기버스의 한국 내 등록 대수가 사상 처음으로 국산 전기버스를 추월했습니다. 국토교통부 자동차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신규 등록된 전기버스는 총 2821대였으며, 이 중 수입 전기버스는 1528대(54.2%)로, 대부분이 중국산이었습니다. 이는 국산 전기버스의 등록 대수 1293대(45.8%)를 넘어선 것으로, 전기차 부문 중 전기버스가 수입산이 국산 비중을 넘어선 첫 사례입니다.

 

 

중국산 전기버스의 급성장 배경

 

친환경 전기버스 사진

 

중국산 전기버스의 급성장 배경에는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비용 경쟁력입니다. 중국산 전기버스는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에 진입했으며, 이는 저상 버스 기준으로 국산 전기버스가 4억~5억원 대인 것과 비교해 중국산 버스는 3억원대에 구입이 가능한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의 핵심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의 사용입니다. 이 배터리는 국내산 전기버스가 사용하는 니켈·코발트·망간(NCM) 기반 삼원계 배터리에 비해 충전시간이 더 오래 걸리고 성능 지속시간이 떨어지지만, 비용이 저렴합니다.

 

안전성 문제

 

중국산 전기버스의 안전성 문제도 동시에 부각되었습니다. 지난해 8월, 경남 창원시에서 운행 중이던 중국산 전기버스 하나가 맨홀 뚜껑에 의해 바닥이 뚫리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는 중국산 전기버스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으며, 사고를 둘러싼 논란은 한동안 계속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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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조금 제도 개편 예고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국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 제도의 개편을 예고했습니다. 새로운 보조금 제도는 에너지밀도가 높은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이는 특히 중국산 전기버스의 보급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개편된 보조금 제도는 국산 전기버스와 중국산 전기버스 사이의 가격 경쟁력 차이를 더욱 확대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국산 전기버스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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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중국산 전기버스의 급성장은 한국 전기버스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의 새로운 정책은 중국산 전기버스의 도입에 어느 정도 제동을 걸 수 있으며, 국산 전기버스 산업의 발전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전기버스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변화할 것이며, 이러한 변화는 전기버스의 보급 확대와 지속 가능한 교통 수단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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