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에서 테슬라 모델 Y RWD(후륜구동) 차량 소유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바로 차량의 뒷유리 파손 문제입니다. 불과 몇 개월 전 국내 시장에 출시되어 가성비 좋은 전기차로 큰 인기를 끌었던 이 차량이, 갑작스러운 한파로 인해 뒷유리가 깨지는 '자파 현상'에 직면했습니다.
자파 현상이란?
자파 현상은 'Spontaneous Glass Breakage'의 한국어 번역으로, 강화유리가 외부 충격 없이 스스로 깨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강화유리가 겪는 문제로, 강화유리는 일반 유리보다 높은 강도를 갖기 위해 열처리 과정을 거치며 내부에 긴장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리 내부에 있는 니켈 황화물(NiS) 불순물 같은 미세한 결함이나 잔류 응력으로 인해 온도 변화, 기계적인 긴장, 내부의 결함 등 여러 외부 요인으로 인해 내부 긴장이 갑자기 해소되면서 유리가 갑자기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강한 온도 변화를 겪는 상황에서 자파 현상이 더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파 현상은 자동차 뒷유리, 샤워 부스, 건물의 창문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는 강화유리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불안감을 주거나 손상을 입힐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리를 제조하거나 설계할 때 이러한 현상을 고려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사례와 원인 분석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중심으로 차주들은 차량의 뒷유리가 갑자기 깨진 사진과 경험담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델 Y RWD 차량에 적용된 중국산 푸야오(Fuyao) 유리가 문제의 원인으로 의심받고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된 이 모델은 원가 절감을 위해 다른 유리 제조업체의 제품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것이 뒷유리 파손 사태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대응
테슬라 코리아는 현재 뒷유리 파손 문제에 대해 내용 파악 중이며, 원인 분석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차주들 사이에서는 무상 수리나 리콜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며, 테슬라 측도 이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테슬라 코리아 클럽 커뮤니티 회원 중 자파현상을 겪은 회원들은 외부에서의 타점이 없을 경우 깨진 유리 부분에 한해서만 무상수리를 받고 그 외에 수리기간까지의 대차, 틴팅(선팅)에 대한 비용은 일체 지불받지 못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조언과 대책
현재로서 차주들은 파손을 예방하기 위해 지하 주차장이나 그늘진 곳을 피하고, 가능한 따뜻한 곳에 차량을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까지 뒷유리 파손을 경험하지 않은 차주들도 이러한 예방 조치를 취하고, 테슬라 측의 공식 입장과 지침을 주의 깊게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슬라 모델 Y의 뒷유리 파손 사태는 전기차의 안정성과 신뢰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이슈입니다. 테슬라는 차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브랜드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문제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신속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자들 역시 이러한 상황에서 정보에 귀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지혜가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