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 전기차 구매 보조금 달라진 금액과 기준

by 매드머 2024. 2. 7.
반응형

2024 전기차 구매 보조금

 

올해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큰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환경부의 발표에 따르면, 2024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은 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여 고성능 전기차의 보급을 촉진하고, 환경적 가치와 기술 혁신을 더욱 강조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올해 달라진 전기차 보조금 정책의 주요 내용과 그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보조금 지급 기준의 변경

 

전기차 사진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의 변경은 전기차 시장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환경부가 발표한 개편안에 따르면, 이번 조정의 주요 목적은 전기차 보급을 더욱 촉진하고, 고성능 전기차의 개발 및 구매를 장려하여 환경적 가치와 기술 혁신을 더욱 강조하는 데 있습니다. 보조금 지급 기준의 변경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조치를 포함합니다.

 

보조금 전액 지급 차량 가격 기준 하향 조정 보조금을 전액 받을 수 있는 전기차 구매 가격 기준이 5,700만 원에서 5,500만 원으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이는 전기차 보조금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조치로, 더 많은 소비자가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가격 기준을 낮춘 것입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비용 효율적인 전기차 선택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보조금 지급 비율 조정

 

5,500만 원 이상 8,500만 원 미만의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 지급 비율이 50%로 조정되었습니다. 이는 고가의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제한하고,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전기차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 조치는 전기차 제조사들에게 가격 경쟁력을 갖춘 모델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2025년 보조금 지급 기준 추가 조정 예고

 

2025년에는 보조금 지급기준인 차량 가격이 5,300만 원으로 더 낮아질 예정입니다. 이는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통해 보다 폭넓은 소비자층의 전기차 구매를 지원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전기차 시장의 가격 경쟁력 강화에 대한 기대를 반영합니다.

 

 

고성능 전기차 지원 확대

 

주행 거리와 충전 속도 기준 강화: 고성능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이 확대됩니다. 특히,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길고, 충전 속도가 빠른 차량에 대해 더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여, 고성능 전기차의 보급을 촉진합니다.

 

배터리 안전과 성능 기준 강화

 

배터리 기준에 따른 차등 지급: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와 자원 순환성을 기준으로 보조금을 차등 지급합니다. 이는 고효율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을 우대하고, 환경 부담을 줄이는 전기차의 보급을 목표로 합니다.

 

사후관리 책임 강화

 

직영 AS센터 운영 기준 강화: 전국 8개 권역에 직영 AS센터를 운영해야 보조금을 전액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 소비자의 만족도와 신뢰를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추가 지원 확대

 

차상위계층 및 청년 구매자 추가 지원: 차상위계층과 청년 최초 구매자에게는 추가 보조금을 지급하여, 전기차 구매 장벽을 낮춥니다.

 

 

정리

 

2024년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 기준

 

2024년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정책은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 시 최대 650만 원의 국비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전체 보조금 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차량 구매 가격이 5,5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보조금 지급 기준이 더 엄격해졌음을 의미합니다. 5,500만 원 이상에서 8,500만 원 미만의 차량 구매 시에는 보조금의 50%만 지급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고성능 전기차에 보조금 혜택을 집중하고, 차량 가격과 배터리 성능 및 안전성에 따른 보조금 차등 지급을 강화하기 위한 정부의 방침에 따른 것입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배터리 에너지밀도와 자원순환성에 따른 보조금 차등 지급 규정이 신설되어, 고효율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이 우대받게 됩니다.

 

전기승용차의 경우, 성능보조금은 중대형 최대 400만 원, 중소형 최대 300만 원으로 설정되며, 초소형 전기차에 대해서는 250만 원이 정액 지급됩니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500km 이상인 차량에 대한 보조금 지급 기준도 마련되어, 주행거리에 따라 보조금이 차등 지급됩니다.

 

추가적으로, 전기차 제조사가 충전 인프라 확충에 기여한 경우, 충전인프라보조금 최대 40만 원을 지급하고, 차상위계층에 추가로 지원하는 국비가 20%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배터리 안전보조금을 신설하여 OBD(차량정보수집장치)를 장착한 차량에 대해서는 추가 보조금 20만 원을 지급합니다.

 

이와 같은 조치들은 고성능 전기차 위주의 보급 확대와 기술 혁신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은 이러한 변경 사항을 잘 숙지하고 자신의 구매 계획에 반영해야 할 것입니다.

 

 

역대급 디자인 지프 왜고니어 S

올가을, 지프는 그들의 순수 전기 SUV 라인업을 강화하며, 왜고니어 S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모델은 지프의 전통적인 강인함과 모험 정신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전기차 기술과 지속 가능

madforwheel.tistory.com

 

한동훈 위원장, 국내 최초로 사용한 의전 차량 G80 Electrified

한동훈 위원장이 국내 최초로 선택한 의전 차량인 제네시스 G80 Electrified는 단순히 차량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차량은 현대자동차 그룹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선보인 첫 전

madforwheel.tistory.com

 

2024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고성능 전기차의 보급 확대, 배터리 성능 기준 강화, 사후관리 책임 강화 등의 조치는 전기차 이용자에게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기차의 대중화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이 전기차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